이미 교회가 충분히 많지 않습니까?

한국은 선교지입니다

한국은 선교지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도 제법 있지만,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은 훨씬 많습니다. 2005년 기준으로 862만명이 교회에 다닙니다. 교회를 다녔어도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교회출석인구보다 서너 배 많은 사람들이 일요일에 등산을 갑니다. 교회를 전에 다녔다가 그만둔 사람이 1천만 명을 헤아립니다.

새로운 교회들이 세워져야 합니다

지금 교회에게 필요한 것은 교회에 실망한 사람들에게 성경적인 교회의 소망과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시대 사람들에게 소망의 등불이 되어 줄 수 있는 교회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 교회를 가면 복음을 들을 수 있고, 그 교회를 가면 예수님을 알 수 있고, 그 교회를 가면 행복해지는 교회들이 정말 많이 생겨야 합니다. 그 교회에 가면 하나님과 회복되고, 그 교회에 가면 인간 관계가 회복되고, 그 교회에 가면 왜곡된 사회구조 속에서도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는 소망을 품을 수 있는 교회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한국은 하나님께서 친히 일하시는 선교지입니다.
거대한 교회가 아니라 복음적인 교회가 필요합니다.
고목을 살리려는 노력보다 새로운 묘목을 많이 심어야 합니다.

새로운 교회들이 많이 세워져야 합니다.
새로운 마음들이 많이 생겨야 합니다.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야 합니다.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야 합니다.
복음은 이 모든 것을 여는 하나님의 열쇠입니다.
복음을 말과 삶 속에서 듣고 볼 수가 있는가?
복음을 개인과 공동체 가운데서 볼 수가 있는가?
도덕주의나 종교성에 열을 내는 광신성이 아니라 예수님을 알기에 힘쓰는 관계성의 신앙인가?
이런 것들이 관건입니다.
그러나, 교회들이 권력화되고 이익집단화되는 모습은 한국이 여전히 선교지임을 확인해주는 증거입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의 삶이 세상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면 그들이 바로 복음이 필요한 선교지입니다

복음으로 가득한 교회들이 필요합니다

크고 작은 많은 교회들이 너무나 현저하게 내부자 위주로 돌아갑니다. 서로 등을 토닥여주는데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쓰는 교회들이 있습니다. 교회의 목적은 교인들끼리 천국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복음으로 섬기며 사랑하는 것입니다. 큰 교회가 옳느냐 작은 교회가 옳느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복음을 말과 삶 속에서 듣고 볼 수가 있는가? 복음을 개인과 공동체 가운데서 볼 수가 있는가? 도덕주의나 종교성에 열을 내는 광신성이 아니라 예수님을 알기에 힘쓰는 관계성의 신앙인가? 이런 것들이 관건입니다.

그러나, 교회들이 권력화되고 이익집단화되는 모습은 한국이 여전히 선교지임을 확인해주는 증거입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의 삶이 세상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면 그들이 바로 복음이 필요한 선교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