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서 교회는 어떤 모습입니까?

도시 목회에 대한 관점의 변화

한국의 대도시 도심에는 어김없이 큰 교회들이 있습니다. 소위 대형교회라고 부르는 교회들이 도심에는 많이 있습니다. 뉴시티교회가 모이고 있는 지역은 아주 두드러집니다. 사랑의교회, 온누리교회 양재, 충현교회, 강남순복음교회가 주변에 있습니다. 좀더 멀리 가면 소망교회, 광림교회가 있습니다. 인근에도 1천 명 이상 모이는 중대형 교회들, 수십년 이상 된 중형교회들이 제법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는 교회가 많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적인 착시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심에 큰 교회들이 자리잡고 있지만, 그 사이 사이에는 영적인 공백이 큽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신앙을 갖고 싶지만, 마땅히 갈 교회를 못찾고 있습니다. 영적인 질문들은 있지만, 신앙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는 교회들을 찾지 못해서 발을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서 이 영적 공백을 채우기 위해서는 작고 좋은 교회들이 계속해서 생겨야 한다고 믿습니다. 수십년 된 교회들도 갱신되어야 하지만, 한계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좋은 교회들이 계속해서 생겨서 교회 생태계가 풍성해져야 합니다. 대형교회가 있으니까 작은 교회가 안된다는 관점을 바꾸자고 제언합니다.

현대 도시에 대한 목회적 이해

현대 도시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A. 정착농경사회에서 이동유목사회로의 변화
B. 인접연결사회에서 연고연결사회로의 변화
C. 단일품종 대량생산사회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사회로의 변화

현대 도시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제자도의 인격적 관계성 확보

이러한 분석들이 의미하는 것은 이제 교회는 교회 본연의 관계적 유기성 속에서 인격에서 인격으로 복음이 전달되는 인격적 제자도, 관계적 제자도로 가야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기업과 사회에서 계속해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멘토링과 코칭에 대한 갈망은 사실 복음 속에 이미 제시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인격적 대면접촉의 관계 속에서 사람들을 만나셨습니다. 주님은 사마리아의 한 여인에게, 바리새인 니고데모에게, 외로운 혈루증 환우 여인에게, 포기한 38년된 병자에게, 나면서 소경된 사람에게, 고민하던 삭개오에게, 오라비를 잃고 슬픔에 빠져있던 마리아와 마르다에게, 그리고 혈기로 들끓어 실수하던 베드로에게 항상 일대일로 말씀하셨습니다. 5천명 대중설교도 하셨지만, 이내 산으로 옮기셨고, 하나님 나라의 신비를 풀어 말씀하실 때에는 제자들에게 인격적 관계 속에서, 유기적 만남 속에서, 지속적인 개인적 접촉 속에서 가르치셨습니다.

대중설교와 대중강의로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명시지’는 전달되지만, 비언어적으로 전달하고 감지되는 ‘암묵지’는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복음을 어떻게 내면화하고 체화하여 삶 속에서 풀어내는지는 암묵지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자기가 그리스도를 닮으려고 애쓰는 그 모습을 성도들이 닮도록 권면했습니다. 그것은 바울을 본받으라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본받으려는 바울의 지향과 노력을 배우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복음을 먼저 받고 깨닫고 경험하는 목회자들은 교우들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보호받을 것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진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진리로 세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서 만나야 합니다. 이것이 사도바울이 에베소 교인들을 날마다 밤낮으로 가르쳤다고 고백한 내용이 아니겠습니까.

복음은 사람들을 연결해냅니다. 복음을 받은 사마리아 여인은 사마리아의 다른 사람들을 예수께로 연결했습니다. 도시에서 사람들은 만남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지인과 지인을 연결하고, 페이스북이 친구와 친구를 연결하듯, 도시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가 복음이 될 것을 바라봅니다.